직장에서 승진을 위한 6가지 팁

회사에 입사한 후 그 자리에, 그 위치에 그대로 있는 사람들은 없다. 회사에서 경력을 쌓은 후 다들 승진을 해서 직위와 직책을 부여받고, 조금씩 더 큰 업무를 맡게 된다. 또한 자신이 맡은 업무, 직위, 직책에 따라서 연봉 또한 올라가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 아니 모든 직장인들은 세월이 지나고 연차가 쌓일 수록 승진을 하고 더 높은 연봉을 받기를 원하게 된다.


아마, 이 주제에 자신은 아니라고 주장할 사람이나 이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경력이 쌓이고 연차가 쌓이면 적절하게 승진이 되고, 연봉이 올라가야 하는 것은 직장에서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직장에서 같은 기수로 입사한 동기라도 다같이 똑같은 속도로 승진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줄을 잘타서, 어떤 사람은 능력이 탁월하여, 다른 동기들을 제치고 승진하는 경우도 있고, 능력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않아 만년 과장, 만년 대리 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다가 밀려서 퇴직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직장에서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직장에서 승진


직장에서 승진을 하기 위한 7가지의 팁을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승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회사마다, 직책마다, 부서마다 승진을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동료, 상사, 다른 부서의 직원들과 끊임없이 대인관계를 맺고 대화하면서 회사가 돌아가는 사정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은 필수이다.



둘째, 현재 맡고 있는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


직장에서 승진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이다. 능력이 아니라 라인을 타야 승진이 빠른 회사라도 자신의 업무면에서 기본적인 능력은 발휘해야 계속하여 승진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알게모르게 함께 일하는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고 있다.


▶2017/05/19 - [Advice] - 직장내 의사소통을 향상하는 방법



셋째, 회사내에 멘토로 삼을 사람을 두어야 한다.


회사 내의 정보에 밝거나 적절하게 회사 생활에 도움을 줄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은 직장에서 승진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부분이다. 회사내 정치적인 부분, 정보적인 부분에서 빠르게 정보를 얻고, 자신에게 조언을 줄 사람은 직장내에 어딘가에 분명히 있다.


▶2017/04/30 - [Advice] - 직장 동료가 승진했을 때 취해야할 자세



넷째. 회사에서 가장 힘들고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을 해결해 보자.


각 회사마다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이 분명히 필요로 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회사에서 어려운 일, 힘들어하는 일이 발생했을 때, 이 부분을 명확하게 해결해 준다면 그 사람은 분명히 상사, 대표 등의 눈에 들 것이 분명하다. 가려운 곳을 알아서 긁어주는 사람. 회사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다섯째, 늘 직장에서 승진의 기회가 있음을 잊지 말자.


때로 회사일에 지쳐서, 회사일에 매몰되어 멍하니 그냥 주어진 일만 묵묵히 하는 경우가 있다. 눈에 띄지 않고, 힘든 일을 묵묵히 하고 있는 사람. 만년 과장, 만년 대리를 달고 있는 사람의 유형이다. 회사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약간의 정치적인 부분도 필요하며, 자신이 어렵고 힘든 일을 하고 있음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조용히 자신이 힘든 일을 모두 처리했다고 해서 아무도 알아주지 않음을 반드시 기억하자. 이런 사람은 그냥 조용히 회사 내에서 사라지기 마련이다.


▶2017/03/12 - [Advice] - 연봉협상 시기에 직장인이라면 알아야할 5가지



여섯째, 상사, 선배의 말에 늘 주의를 기울이자.


신입사원들이 가장 실수하는 것 중에 하나가 나이가 많다고 꼰대 같다고 상사나 선배들과 거리를 두는 것이다. 직장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면서 쌓은 경험, 경륜, 그리고 회사내 정보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상사, 선배, 대표 등 자신보다 경력있는 사람들의 말에 늘 귀를 기울이자. 배울 것이 분명히 있다. 또한 선배들끼리의 네트워크에서 알게 모르게 본인이 평가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직장에서 승진을 하고 싶다면 위의 6가지 팁을 여러번 읽어보자. 회사 내에서의 처신에 있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