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 의사소통을 향상하는 방법

요즘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이 화제이다. 낮은 행보로 국민들에게 다가가고, 야당과의 협력을 요청하며, 함께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곳곳에서 드러나면서, 연일 대통령의 국민들과의 의사소통 기회 및 양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에 국민들도 요즘 뉴스볼 맛이 난다며, 드라마보다 재미있는 뉴스라는 즐거운 말을 서로 건네곤 한다.


이런 국민과 대통령의 의사소통이 늘어나는 것 처럼, 직장 내에서도 의사소통의 기회와 양을 늘리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는 회사 내의 의견을 서로 나누며, 서로간의 간격을 줄이게 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역량이 강회되는 면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직장내 의사소통은 직원간, 회사와 직원간, 그리고 회사와 회사의 관계에서 모두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직장내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직장내 의사소통


직장내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몇가지를 제시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자.


사람은 누구나 이기적인 면이 있고,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가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남의 의견을 들으려는 생각보다는 자신이 힘들고 어려운 일만을 생각하고 말하려고 한다. 직장내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를 기울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방법이지만, 가장 지키지 못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2. 비난을 위한 비난, 무조건적인 비난을 피하도록 하자.


어떤 사람의 의견에 무조건 동의할 필요는 없지만, 회사에 있다보면 모든 일에 부정적이고 비난만 하는 사람이 있다. 어떤 일에 대하여 부정적이고 비난을 함으로써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받으려고 하는 사람이다. 이런 자세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는 정말 대화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무조건적인 비난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대안을 제시해 보라고 하거나 더 나은 의견을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그에 맞는 의견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그는 비난자일 뿐이며 직장내 의사소통에 있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이다.


▶2017/02/20 - [Advice] -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한 3가지 방법

▶2017/03/02 - [Advice] - 업무 무기력증 극복 하는 방법은?

▶2017/04/30 - [Advice] - 직장 동료가 승진했을 때 취해야할 자세

▶2017/05/03 - [Advice] - 나를 싫어하는 상사는 이런 표현을 한다



3. 다른 사람의 말한 의견에 관심을 보이자.


의견을 제시하라고 해놓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 1번과 상통하는 말일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의견에 대한 반응, 열린 자세를 표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말한 의견에 조심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더하기도 해보고, 미소와 제스처를 취하면서 그의 의견에 긍정한다는 생각을 표현하는 것 또한 직장내 의사소통이 활발해 지는 역할을 한다.



4. 말하는 어조를 고려하도록 하자.


사람이 말을 할 때에는 말하는 어투, 어조, 표정 등등이 결합되어 다른 사람에게 전해진다. 직장내 의사소통, 다른 사람과의 원활한 대화를 원한다면 말하는 어조를 상황에 따라 조심하도록 해야 한다. 무조건 쏘아붙이는 듯이 말하며, 자신의 의견만 계속하여 내뱉는 말이 오간다면 서로간의 대화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 



이렇게 직장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자 할 때에는 내가 말하는 자세도 조심해야 하고, 남이 말하는 내용을 잘 듣는 자세 또한 필요하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반응하지에 대한 관찰과 관심 또한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