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월급 소방공무원 연봉체계와 같다?

어느 직종에서 일할 때 내가 노동력을 제공한 후 어느 정도의 급여를 받고, 어느 정도의 대우를 받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일단 먹고 살아야 그 다음이 있는거니까요. 모 국회의원은 알바가 급여를 받지 않아도 신고하지 않는 것이 상생을 하는 거라 말했지만, 본인은 세비를 꼬박꼬박 받으면서 할말은 아닌 듯 합니다.


문 대통령이 공무원 증원을 이야기 하면서 가장 먼저 논의되는 분야가 경찰, 소방공무원 등 현장 업무를 하는 곳에 우선 배치의 원칙을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 노량진에서 경찰이 되기 위해서 공부하는 분들의 문의가 훌쩍 늘어났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어떤 직종을 준비하기 위해 내가 어느정도의 급여를 받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요.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경찰공무원 월급에 대한 부분도 당연히 궁금하겠죠.


그래서 이 내용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찰 이미지



현장직에 근무하는 경찰공무원 월급과 소방공무원의 월급은 거의 비슷합니다. 물론 직종이 다르기 때문에 기본급 외에 받는 수당에서 차이는 있지만, 일단, 공무원 급여 지급 법령에 따라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의 호봉 체계  등에 따라 받는 기본급은 아래와 같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월급 세부 내용]


처음 경찰 시험에 합격한 후 순경이 되면 초봉 기본급 148만원대 부터 시작되어 경력년수에 따라 호봉이 증가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호봉이 높아지면 그게 받는 수당 등도 차등이 있게 되고, 맞는 직책에 따라, 업무에 따라 수당이 주어지는 방식입니다. 



경찰공무원 월급



모든 급여는 기본급을 기준으로 주어지기에, 위와 같은 연봉 체계를 알고 있으면 경찰공무원 월급을 대략적이나마 알 수 있을 듯 하구요. 여기에 받는 수당을 더한 금액이 총 급여가 됩니다. 


물론 총 급여에서 공무원 연금 및 소득세가 공제되구요. 4대 보험 등의 원천 징수가 제외되는 것도 있구요.





또 하나 알아두면 좋은 내용은 경찰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사로 바로 임용되는 경찰대학생의 경우에는 월급? 용돈? 이 아래와 같은 금액으로 주어집니다. 경찰대학교의 경우 대학등록금도 무료이고, 아래와 같이 봉급 형식으로 약간의 급여도 수령할 수 있어서 혜택이 정말 많죠. 


바로 경사로 특채되기에 경찰공무원 월급도 공무원 시험을 통해 들어온 사람보다 직책면에서나 연봉면에서나 높구요. 



경찰간부호보생이나 소방간부후보생의 경우에는 임용이 예정된 계급의 1호봉을 기준으로 해서 그 금액의 80%의 금액이 지급된다고 하니, 함께 알아두면 좋을 듯 합니다. ^^


의무소방원, 의무경찰 등이 받는 봉급도 위의 경찰공무원 월급 체계에 따라 기본급 기준으로 한 금액이 주어지므로, 위 호봉 체계를 잘 알아두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2017년 기준으로 매년 물가상승률을 감안해서 급여가 올라갑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