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는 교사는 취준생들에게 인기있는 직종으로 불립니다. 방학도 있고, 야근도 거의 없고, 또한 정년 보장에다가 육아휴직, 출산 휴가 등을 법령에 따라서 온전히 모두 누릴 수 있는 직종이기에 여성들에게는 더욱 인기있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죠.
교사에서도 초등, 중등으로 나누어 지는데, 특히 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오후 1시 정도면 수업이 거의 끝나기 때문에, 직장으로써는 이보다 더 편한 직종이 없습니다.
물론, 요즘 애들이 옛날 처럼 교사를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않고, 그냥 만만한 존재로 인식하면서...여러 면에서 힘들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한 스트레스가 없는 직장이 어디있겠습니까. 또한 법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여러 혜택을 고스란히 받을 수 있고, 신분상의 보장도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직장은 없죠.
어제는 초등 임용고시 자격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근무할 수 있는 중등 임용고시 자격에 대한 설명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임용에 대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17/07/23 - [Info] - 초등 임용고시 자격 요건을 갖춰야 시험 응시 가능!
어린 친구들이 아니라 중학교와 고등학교 등에서 말이 좀 통하는(?) 학생들을 가르키고 싶다면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해야 중등 임용고시 자격을 갖추게 되어 시험에 접수할 수가 있죠.
설명을 좀 보태보면,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싶다면 초등교사 자격증을,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싶다면 중등학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초등과 중등은 아주 극소수로 경력있는 교사들간에 순환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거의 이동이 불가능하구요.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처음에 발령한 기준에 따라 중학교에서 근무하던 교사는 계속 중학교로,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던 교사는 계속 고등학교로 이동하게 됩니다. 가끔 이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처음에 근무했던 곳을 계속 선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동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근무할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 중등 임용고시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관련 대학에서 전공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1. 사범대에 입학하는 방법
2. 일반대에 입학하여 사범대의 과목을 복수 전공 등으로 통하여 이수하는 방법
3. 교육대학원을 입학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관련 대학에서 제공하는 과목을 이수해야 무검정 시험으로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심플한 방법은 사범대를 입학하는 방법이며, 일반대에 입학해서 사대에서 교육이수를 받는 것은 상위 5%(?) 정도에 들어야 겨우 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힘듭니다.
또한 중등 임용고시 자격을 갖추기 위한 교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교육대학원을 입학해서 공부하려면 거의 2년 반 이상을 대학교 졸업 후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 시간적인 비용이 들고, 또한 추후 임용고시까지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힘듭니다.
초등 임용고시에 비하여 중등 임용고시는 경쟁률 및 그 시험의 난이도에 있어서 타의추종을 불허할 만큼, 어렵기도 하구요.
꼭 중등 임용고시 자격을 갖춘 후 교사가 되고 싶다 하는 사람들은 대학 입학시에 반드시 사범대를 입학하는 것이 가장 최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