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서 기존 관념이나 틀에 고정되지 않고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사원 개개인의 능력을 나타내는 의미도 있지만 그보다도 이러한 능력이 팀 그리고 더 나아가 회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업무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일을 리더라면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틀에 박하지 않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을지 도움이 되는 3가지 방법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도록 한다.
어떤 프로젝트를 맡아서 일을 진행할 때 너무 하나의 각도와 방면에서만 생각하고 파고 들려고 하지말고, 다른 방향과 각도, 시각에서 바라보도록 하자. 이러한 일은 혼자만의 능력으로는 힘들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동료, 상사, 후배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여러사람의 시각에서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이런 회의 과정과 생각들을 화이트보드 또는 흰색 종이에 검정색 글씨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자. 이러한 여러사람의 생각을 듣고, 흰색 바탕에 검정색 글씨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은 생각을 확장해 보는데 생각보다 훨씬 많은 도움을 준다. 이러한 과정은 업무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할 수 있도록 팀원들에게 도움을 주는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2. 휴식시간을 주도록 한다.
회사에서 책상 앞에 앉아서 계속 일만 하도록 하거나 또는 오직 프로젝트만 생각하거나 어떤 문제점이 일어났을 때 해결하려는 생각만 하면 도리어 그 일이 잘 풀리지 않고, 계속해서 고정적인 관념에만 사로잡힐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잠시 회사 주변을 산책하도록 시간을 주거나 업무 및 프로젝트와 전혀 관련없는 음악듣기, 운동하기, 춤추기, 잠자기 등을 할 수 있는 휴식시간을 주는 것이 창의적인 사고를 발휘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육체적인 움직임은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마음을 자유롭게 할 뿐만 아니라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책상 앞에 있는 것보다는 훨씬 자유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한다.
3. 제한을 두지 말 것.
대부분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변화시키고 혁신시키는 부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두려움을 안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생각과 행동에서 스스로를 제한시키며, 자신이 갖고 있는 틀과 사회적으로 정해진 틀 안에서 생각을 하곤 한다. 이러한 제한을 두지 않도록 제한을 두지 않는 팀장이라는 사실을 팀원들에게 각인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특히, 직원들과 회의를 하거나 또는 면담을 할 때에 그들이 내놓은 의견이 우리 팀과 관련없는 의견이며 다른 팀과 관련된 내용일지라도 그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함께 이야기 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러한 의견을 다른 팀과 공유하며 함께 서로 다른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회사 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