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에 변호사시험에 대한 접수가 끝나고 11월 21일 법무부 변호사시험 홈페이지를 통하여 시험시간 및 시험과목, 그리고 시험장소에 대한 공고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내년 시험을 볼 분들을 위해 주요 사항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9 변호사 시험일정: 2019년 1월 8일 화요일~1월 12일 토요일
*4일간 실시되며, 1월 10일은 휴업일 입니다.
<변호사시험의 시험시간 및 시험과목>
<출처: 법무부 변호사시험 홈페이지>
전문성이 강한 시험으로 오랜시간 동안 시험을 준비한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미 시험시간에 따른 과목별 시간 조율 연습을 한 상태이지만, 한 번 더 2019년도 1월에 실시될 변호사 시험의 시험일자별 과목과 시험 시간을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1월 8일 공법
1월 9일 형사법
1월 10일 휴식일
1월 11일 민사법
1월 12일 민사법 및 전문적 법률 분야에 관한 과목
위와 같이 2019년도 변호사시험의 일정이 진행됩니다.
<변호사 시험 준비물>
<출처: 법무부 변호사시험 홈페이지>
법무부에서 공고된 내용을 보면 변호사시험을 볼 때에 준비해햐 할 준비물은 위와 같습니다.
개인용 시계
시험당일 응시표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
필기구
꼼꼼하게 확인한 후 법무부에서 공시한 시간에 따라 외부에서 쉬는 시간에 책을 본 후, 시간에 맞춰서 자리에 착석해야 답안지 및 법전 등을 배부받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반드시 자리에 착석하여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수험생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2019년 변호사자격시험 시험장소>
<출처: 법무부 변호사시험 홈페이지>
이번 공고문에는 또한 위와 같이 지역별 변호사시험의 시험장소 또한 함께 공고되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해당 고사장까지 가는 시간을 계산한 후 시험 당일에 시험시간에 늦지 않도록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은 고려대, 건국대, 연세대, 한양대, 부산은 부산대학교, 경북은 경북대학교, 전남지역은 전남대학교, 충남은 충남대학교 등에서 변호사 시험이 시행됩니다. 시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법무부 변호사 시험의 공고문을 다시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열심히 노력한 사람이 합격하는 변호사 시험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기까지 시험시간 및 준비물, 그리고 시험장소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