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사 직종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불안정한 시대에 정년까지 보장되는 직종인데다가, 방학이 있어 1년에 3달 가량은 쉬고, 출퇴근 시간 정확하고, 또한 출산휴가, 육아 휴가 등 법적으로 정해진 휴가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직종은 없다고 봐야하죠.
교사 직업을 갖고 있는 친구가 야근을 한다면 투덜투덜 하던데, 그 야근시간이 저녁 7시였다는 사실이 충격으로 다가오기도 했었죠. ㅜㅜ 우리와는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아닌가 싶을 정도였습니다.
여러 복지 여건이 좋지만 그렇다면 그들이 받는 월급은 얼마나 되는지도 중요하겠죠? 그래서 2017년도에 개정된 초등학교 교사 월급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원들의 봉급은 호봉 체계로 운영되기에 중학교 교사 월급, 고등학교 교사 월급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초등학교 교사 월급, 중학교 교사 월급, 그리고 고등학교 교사 월급은 모두 교원의 봉급표에 의해서 준용되어 운용합니다. 호봉체계에 따라 운영되는 방식이죠. 아래의 봉급표에는 1호봉 부터 나와있지만, 1호봉을 받는 교원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면,
교원들은 일반 대학교를 졸업하면 8호봉 부터 시작합니다.
사범대를 졸업하면 9호봉 부터 시작하구요,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을 나오면 +2호봉이 추가됩니다.
그러니까 중등학교 교원자격증 소지자로써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최소 8호봉 부터 시작해서 급여를 받고,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에는 대부분 교육대학교 졸업자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사 월급은 9호봉부터 시작되는 겁니다.
1호봉에서 7호봉까지는 사실 거의 의미가 없지만, 호봉 체계 때문에 그냥 써놓은 의미 없는 정보라고 보면 되구요. 교사들은 경력 1년이 지날때마다 1호봉씩이 늘어나는 형식으로 급여를 수령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교사 월급, 중학교 교사 월급, 고등학교 교사 월급은 호봉에 따라 똑같습니다.
단, 급여 수령액에 대해서 차이가 나는 것은 수당 때문입니다. 학교 급별에 따라서 제공되는 수당이 다른데요. 가장 보편적인 수당으로 담임수당이 있구요. 학교에서 맡는 직책에 따라 직책 수당도 주어집니다. 여기에서 하루 8시간 이상 근무시 초과 근무수당도 주어지구요.
소풍, 출장, 수학여행 등에 동행할 때에 관련 수당도 지급됩니다. 이렇게 기본 호봉에 기타 수당 등등이 붙어서 초등학교 교사 월급, 중학교 교사 월급 등이 지급되는 거죠.
특히 중학교 고등학교의 경우 방과후 교사 등을 직접 교사가 가르칠 경우 학생 정원*17000원에서 2만원 이상까지 받기 때문에, 월급여 외에 받는 금액이 꽤 됩니다.
중학교 교사 월급이나 고등학교 교사 월급 등이 궁금했던 분들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