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금융분야 자격증은 대부분 전문분야로 구분되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모두 알겠지만 펀드투자권유, 증권투자, 변액보험판매관리사 등등 아주 다양한 전문자격증이 있는데, 이중에서 은행창구에서 업무를 보는 은행텔러 또한 관련 자격증에 속합니다.
이 자격증의 경우 시중 은행의 지점 창구에서 각종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각종 실무 및 현장 업무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맡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은행마다 다르지만 은행텔러 전문직인 경우 대략 연봉 2500선 내외의 초봉으로 입사를 하게되며, 창구직의 업무 전담 업무로 입사하는 경우 계약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은행 정규직을 노리고 경력을 쌓고자 입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이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는 은행텔러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텔러 시험일정을 설명하기 전에 세부적인 은행텔러 시험과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금융경제일반, 창구실무, 고객서비스, 일반수신, 가계수신, 외국환, 신용카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은행업무 관련 시험을 보는 것이 바로 은행의 텔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보는 시험입니다.
주 업무가 은행의 창구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만큼 기본적인 금융경제에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창구실무에 대한 부분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볼 수 있죠. 은행텔러 시험일정이 다가오기 전에 각각의 과목 및 배점에 대한 분석을 한 후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은행텔러 시험일정
매년 실시되고 있는 은행텔러 시험일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은 1년에 3회가 진행되구요. 2017년도에는 3월 6월, 9월에 시험이 실시 됩니다. 주관은 한국금융연수원이구요. 올해는 34회부터 36회까지 진행됩니다. 시험은 현재 3월 시험은 종료된 상태이구요. 앞으로 6월과 9월 자격증 시험이 실시됩니다.
은행텔러 시험일정에 맞춰서 서울, 대전, 부산, 제주 등 주요 특별시, 광역시 단위에서 시험이 치러지게 되구요. 응시자격은 별도의 제한은 없습니다. ^^ 은행관련 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이 자격증에 관심을 두고 시험일정에 맞추어 은행의 텔레 직종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계약직에 대한 비중을 임기내로 대폭 줄이겠다고 공언하였으며, 일자리 관련 비서관을 신설한 만큼, 당분간 취업시장에서 일자리가 상당 부분 늘어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기회가 왔을 때 잡기 위해서는 항상 관련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경쟁자보다 조금 이라도 나은 자격증, 경력 등을 쌓아놓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