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를 부탁해 라는 티비 프로그램이 열광적인 인기를 끌게 된 후, 여러 방송에서도 잇달아 쿡방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중에서 중식 전문가로 나온 이연복 셰프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각종 CF출연, 홈쇼핑에서 브랜드 음식 판매, 그리고 각종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아무래도 조리사, 요리사에 대한 인식이 낮았고, 남자의 직장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는데요. 요즘에는 아이들의 희망직종이 셰프라고 할 만큼, 사회 인식면에서 요리사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개선된 듯 합니다. 이에 따라 중식조리기능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구요.
중식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중식조리 기능사에 대한 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요.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전에 자신이 응시하려는 분야의 자격증 합격률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큐넷에서 공개하고 있는 중식조리기능사 합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2001년~2016년도 중식조리기능사 합격률
식품위성법에 따라서 식품업 관련 업장을 여는 사람은 조리사의 면허를 가진 사람을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데요. 중식 식당의 경우에는 당연히 중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채용하게 될 것입니다. 동네에 있는 작은 규모의 식당에서부터 호텔 등에 입점해 있는 중국요리집까지 다양한 분야에 취업할 수 있어 이 자격증은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시험은 상시검정으로 실시되면서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취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중식조리기능사 합격률은 필기와 실기 모두 약 33% 내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중식조리기능사 합격률에 대한 내용을 볼 때 위에서 재미있는 사항은....필기에 응시하는 인원수보다 실기에 응시하는 인원수가 많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자격증의 시험인 경우에는 실기 응시인원이 많은데 비해서 조리기능사 자격증 일부 필기 면제자가 있는 시험은 실기시험의 응시자가 훨씬 많은 편이죠.
이 자격증 시험에서 필기를 준비하는 분들은 식품위생 관련 법규, 조리이론, 급식관리, 공중보건 등에 대한 기초적인 중식 요리에 대한 지식을 공부해야 하고, 실기는 모두 알다시피 실기 때에 제공되는 중식요리 음식의 종류를 시간안에 조리하여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필기는 4지선다형, 실기는 작업형으로 60분 가량 시험을 보게 되구요. 중식조리기능사 합격률과 함께 취득 방법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을 듯 하여 함께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