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혹은 대학을 졸업한 후 삶에 대한 목표를 이루고, 또한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기 위해 성인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직업을 갖게 됩니다. 이때, 자신의 적성과는 상관없이 또는 자신의 꿈과 상관없이 현실적인 조건에만 얽매어 직업선택을 하게되면 나중에 후회를 할 수 밖에 없게되는데요.
나이가 들고, 세월이 흐름에 따라 쌓아온 경력으로 처음 선택한 직종에서 일하게 되고, 일해야만 하는 현실적인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처음 직업을 선택하고 한해한해 경력을 쌓아가는 것은 자신의 삶에서 아주 중요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조건에 쫓겨서 아무 직종이나 선택한 후 후회하지 않도록 직업선택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간단한 2가지 요소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할 것.
자신의 내적으로 그리고 외적으로 중요한 삶의 목표가 무엇이며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삶의 가치 목표에 따라서 어떤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 어떤 직종에 대한 경험을 쌓아야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 직업을 통해서 이룰 수 있는지를 반드시 고민하세요. 또한 외적인 목표로, 내가 살고자 하는 삶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경제적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 내가 가족을 부양하고 있을 경우 가족을 돌보려면 최소한 어느정도의 월급을 벌어야 하는지, 재정적인 부분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적이나 외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조건과 너무 거리가 멀다면 일을 하는 내내, 그리고 더이상 나아지지 않는 미래를 느끼며, 스스로 자신감을 잃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2. 생각의 폭을 넓혀 볼 것
가끔 회사를 다니다보면, 그냥 그 자리, 그 위치에서 안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직장인의 경우 회사가 어려워져서 갑작스럽게 직장을 잃거나 또는 이직을 해야할 때, 주저앉고 절망하기 마련이죠. 현실에 안주하려는 생각보다는 지금 현재 상태에서 조금더 위에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에 내 회사가 그리고 내 자리가 어떻게 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앞으로의 삶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현재의 삶에 안주하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혀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 관련 관심분야의 책을 항상 읽으려는 습관을 가지거나, 또는 관련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3. 위험요소를 항상 염두에 둘 것
어떤 일을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항상 내 계획대로 되지 않는 다는 위험요소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되고 싶거나, 법관이 되고 싶은데, 연속해서 시험합격에 실패해서 오랜 기간 동안 꿈을 이루지 못할 때에는 다른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언제까지나 시간을 낭비하면서 있을 수 없으므로, 내가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 등을 바탕으로 현실적으로 이룰 수 있는 직업선택을 고려해 두는 것이 필요하죠.
하지만 한번 직업선택을 잘못했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그 실패의 경험을 통해 무엇이가 깨닫고 배웠다면 또는 그 자리에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면 그 선택과 자신이 쌓아온 시간이 그냥 사라지는 것은 분명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