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남자로 태어났다면 한번은 반드시 가야하는 군대! 영장이 나오면 갈 수도 있지만, 특수 복무 부문은 지원을 통해 선발하는데요. 학군단엔 ROTC도 이부분에 속하죠. 아마 대학에 입학해서 학군단을 고려해 본 분들이라면 rotc 복무기간 및 월급 등등에 대해 여러 궁금한 점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이부분에 대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방학기간 군사교육 일정>
rotc는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의 약자로, 학군사관 또는 학군단 등으로 불립니다. 대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기초 군사 훈련을 받고, 대학졸업 후 장교로 복무하는 것이 바로 ROTC죠. 아마 대학생들 중에는 졸업 복무기간 전에 ROTC 복장을 하고 교내를 다니는 후보생들은 한번쯤은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학군단의 되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ROTC가 설치된 대학교에 입학
2. 1, 2학년 때 학군단 선발에 응시 후 합격
3. 2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기초군사훈련 일정에 따라 군사 교육이수
4. 졸업 후 소위로 임관
대략 이런 절차에 따라 학군단이 됩니다. 대학 때의 군사교육 일정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되구요. 이때, rotc 복무기간은 졸업 후 장교로 임관이 된후 2년 4개월입니다.
현재 육군의 경우에는 1년 9개월 복무, 해군이나 공근은 +2개월 복무를 하는것 보다 상당히 긴 복무기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장점이 있어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죠.
일단, 군대에 적성에 맞아서 장교 소위로 임관 후 rotc 복무기간인 2년 4개월 이후 군대에 계속 남고자 할 때 유리할 수도 있구요.
학군단 합격 후 복무한 다음 취업을 할 때에 알게 모르게 약간의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별도의 가산점을 차지하고 라도 신뢰성을 주는건 분명하니까요.
또한 rotc 복무기간 동안에 일반병과는 확연하게 다른 월급을 받게 됩니다. 거의 중소기업 초봉 정보 수준인 170~200만 사이의 rotc 월급을 받아서, 복무를 하는 동안 약간의 자금을 모을 수도 있구요. 또한 장교이기 때문에 주말 휴식와 외출이 보장되는 등의 장교 대우를 받는다고 합니다.
나라에 봉사하는 만큼 그만큼의 대우를 해준다고 할 수 있겠죠. 학군단 복무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