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중등임용고시 1차 시험에 대한 합격자 발표가 오늘 있었습니다. 오전 중 실시간 검색어로 경기도교육청, 전북도 교육청 등이 뜬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사람들이 이 시험의 1차 시험 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었죠.
후배들도 많이 시험을 봤지만, 이번 시험에 합격한 인원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워낙 높은 경쟁률에서 도토리재기로 약간의 점수 차이에 의해서 당락이 결정되는 터라, 많은 분들이 탈락의 고배를 마신 것으로 보입니다. 중등임용고시에서 항상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지역인 경기도 지역의 중등임용고시 커트라인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9 중등임용고시 1차 커트라인: 경기도 지역>
가장 관심을 받는 주요 과목인 국어, 수학, 과학을 비롯한 사회, 도덕윤리 과목 그리고 예체능 과목과 외국어 과목인 영어 중국어, 일본어 기술가정 등 주요 교과의 중등임용고시 커트라인은 위와 같습니다. 선발인원이 적었던 탓인지, 영어 커트라인이 82점으로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기술 과목이 50점 아래의 커트라인이 형성된 것으로 봐서, 상당히 난이도가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 실업계 과목으로 분류되는 기타 과목 및, 비교과과목인 보건 초등중등 및 사서 초등중등, 그리고 전문상담 초등중등의 경기도 임용고사 커트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딩교육이 강화되면서 정보컴퓨터 과목의 티오가 늘어난 것으로 보이며, 대통령 공약이 올해 이어졌는지, 영양 과목에 대한 상당한 인원, 그리고 학교폭력 등으로 인한 문제로 전문상당 과목에 대한 교사 티오가 눈에 띄네요. 각 과목의 임용고시 커트라인은 위의 과목별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기도 사립 임용고사 커트라인>
사립교사의 경우 공무원으로써의 지위가 없기 때문에 사실 많은 지원자들이 망설여 하지만 중등의 경우 티오가 워낙 적고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사립을 지원하는 인원수 또한 꽤 됩니다. 본격적으로 임용고시 1차 시험 발표가 난 후 학교별로 시험을 시행하는 경우도 많죠.
위의 경우 교육청의 권장사항에 따라 임용고시 시험 일정에 따라 중등임용고시를 치른 학교의 과목별 커트라인입니다. 1차 시험은 임용고사와 같은 문제로 시행되며, 2차 면접 및 수업실기의 경우 각 학교의 전형요소에 따라 별도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사립학교 지원자들을 공립 중등임용고사와는 별도로 각 학교 전형에 맞는 시험 공부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여기까지 2019 경기도 중등임용고시 과목별 커트라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