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 신청 관련 유의할 점 3가지

자신만의 회사를 갖는다는 것은 직장인의 꿈이자 목표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창업이 말만큼 그렇게 쉬운일도 아니고 어느정도 자리 잡아가기 까기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사업자등록만 한다고 해서 모든 일이 끝나는 것이 아니고, 창업하려는 사람이 사업자 등록을 한다는 것은 그때 부터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 후 사업자 등록을 할 때에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점이 있는데, 그렇다면 사업자등록 신청 관련 유의할 점은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단, 이 포스팅에 나오는 내용은 단지, 세무서에 등록을 할 때 챙겨가야할 서류 등 물리적인 내용이 아니다. 사업을 한다는 알림을 정부기관에 공식적으로 서류를 제출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정리한 내용이다.





사업자등록 신청 관련 유의할 점 3가지


1. 사업자등록할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하자.



모든 세무서에 사업자로 등록을 한다고 해서 갑자기 수익이 나고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다. 창업을 해서 시작을 할 때 모든 회사는 예비 창업 단계를 거쳐 성장 초기단계와 성장단계를 거치게 된다. 각 단계마다 자신이 일으키려는 사업이 잘 진행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어느정도...아니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자금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때 각 단계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자금 및 사업지원자금을 적절하게 잘 활용해야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다.


정부의 도움이나 지원없이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특히, 창업 1년 이내의 기업에는 각종 세금 혜택 및 이 시기에만 지원되는 정부지원자금이 있으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를 미리 파악한 후 잘 이용하는 것이 좋다. 때문에 사업자 등록은 최대한 일을 진행할 준비가 되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 


아무래도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있는 회사와 경쟁하는 것은 힘드므로, 초기에 적절한 정부지원 자금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할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업자등록 신청 관련 유의할 점의 첫번째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2.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처음 사업자를 등록할 때에 고심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이다. 아무래도 대외적으로 회사명 앞에 (주)가 붙는 법인사업자의 경우 신임도와 신뢰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법인사업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대외적으로 보이는 면이 회사에서 물론 중요한 요소이지만 내적으로 처음부터 탄탄하게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개인사업자로 시작하여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 도달했을 때에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개인사업자는 설립도 간단하고, 세무 회계 처리가 단순하고, 폐업 또한 절차가 단순하기 때문에 만약 일이 잘 되지 않았을 때도 느끼는 부담감이 적다. 하지만 법인사업자는 설립절차도 상당히 복잡하고, 매출 회계 정리 절차도 복잡하며, 폐업 절차 또한 복잡하기 때문에,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설립 초기에는 개인사업자로 시작하여 어느정도 매출이 발생했을 때 법인으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하다. 특히, 과세표준액이 일정 금액이상 되면 개인사업자보다는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것이 세금의 부담률이 적다.




3. 정부에서 선호하는 직종을 선택하자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지원금에 대한 공고문을 자세하게 읽어보고 내용을 분석한 후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에 유리한 직종을 사업종목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지원금, 정부지원금의 경우 고용효과가 놓고, 수출 등에 유리하며, 우리나라 산업분야를 끌고 나갈 유망 종목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사업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여러 지원금을 받기에 유리하고 또한 지원책을 받기에도 수월한 경우가 빈번하다. 제조, IT업 등 현재 정부에서 관심을 기울이는 사업 종목에 관심을 가진 후 이에 맞는 사업등록을 하도록 하자. 또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않는 분야에 속해 있을 경우 지원금액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올해, 작년 공고문을 꼼꼼하게 읽어본 후 창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창업을 하기전 사업자등록 신청 관련 유의할 점을 3가지로 정리해 보면 위와 같다. 해당 내용을 잘 읽어본 후 실패 확률을 줄이고, 적절하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금을 받아 사업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해야 사업을 오래 지속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