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직 면접 질문 까다로운 이유

신입사원일 때에는 관련 경험이 없거나 경력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두려움이었다면 회사 이직을 할 때에는 경력직으로 면접을 볼 때 신입사원 때보다 더 까다로운 경력직 면접 질문에 당황하곤 한다. 경력직이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업무적으로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함과 동시에 전 회사에 대한 질문, 자신의 직종에 대한 전문적인 답변을 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면접보다 더 많은 준비를 해야 하는 경력직 면접 질문에 대한 준비를 하면서 왜 회사가 이렇게 까다로우면서 껄끄러운 질문을 할 수 없는지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만약 자신이 채용자의 입장에서 한번쯤 생각해 본다면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직원을 채용하는 고용주의 입장


직원을 충원하려는 고용주의 입장에서 볼 때 효과적으로 그 업무에 적합한 직원을 뽑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그 자리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없다면 차라리 뽑지 않는 것이 나을 정도로 인원을 충원하는 것은 회사입장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일자리가 적어지고 지원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그 자리에 맞는 사람을 뽑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는 건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를 옮기는 경력직 면접 질문은 더 까다로울 수 밖에 없다. 


짧은 시간 근무하다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다시 나가버리면 회사 입장에서도 그 사람이 적응할 때까지 기울인 노력과 다시 사람을 채용해야 하는 시간을 다시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에 대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충분한 통찰력을 가지고 인원을 선발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수 밖에 없다. 적합한 사람을 선발하는 평가 기준 중에 하나인 대면 면접에서의 질문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날이 갈수록 더욱 까다롭게 진행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야 그 사람이 적합한지 회사에서도 판단할 수 있고, 지원자에게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경력직 면접 질문 중 까다로운 내용은 그들을 압박하거나 빨리 생각을 도출하기를 바라는 것인가?


대면면접에 직면하면 때로운 까다롭고, 때로는 황당하며, 기분나쁘기도 하고, 어떻게 대답해야 좋을지 당황스러운 질문들이 나오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면접 질문은 단지 지원자들을 압박해서 당황스러운 표정을 보기 위함이며, 빠른 생각과 결과물이 도출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때로는 맞고, 때로는 틀리다는 것이다.


일부 회사에서는 직원에게 회사에서의 압박감을 느낄 때 이를 극복하고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가를 알기 위해 경력직 면접 질문을 더욱 까다롭고 거칠게 하는 경우가 있다. 단지, 고용주는 예, 또는 아니오 라는 단답형의 대답을 듣고 싶은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과정과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알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고용주는 단지 면접 질문을 하면서 단지 압박감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원자의 대답을 통하여 다른 이면적인 것을 알고 싶어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압박면접을 실시하곤 한다. 예를 들어,


1. 현재 다니고 있는 또는 전에 다녔던 직장의 상사가 지원자를 어떻게 평가했는지? 를 묻는다면


이것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있는지, 자신에 대한 어떻게 자각하고 있으며, 능동적으로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지, 이러한 의견에 대해 본인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다.



2. 왜 직장을 그만두었는가? 를 묻는다면


무슨 일로 직장을 그만두었으며, 전에 회사를 그만두었던 이유 또는 그만두려는 이유를 자신의 회사에서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은 것이며, 왜 일자리를 원하고 있는지, 전에 회사를 그만두었던 문제점을 이직하려는 회사에서 해결가능한 것인지를 파악하고 싶은 것이다.


3. 실패를 했을 때 해결 방법을 묻는다면


이것은 지원자가 어떤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실패했을 경우 어떻게 다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알고 싶은 것이다.




그렇다면 고용주, 면접관은 항상 그들이 원하는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것인가?


지원자들 중 고용주나 면접관들이 원하는 답변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이다. 그들은 단지 질문의 겉만 보고 기분나빠하며, 왜 나한테 이런 질문을 하고 있는지 그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다. 면접을 보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사람을 뽑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지원자의 답변을 통해 많은 것을 파악하곤 한다. 지원자가 면접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면접관이 물어보는 질문을 통해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가를 빠르게 캐치하여 원하는 답변을 하려는 준비를 해야 면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