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자격증인 한국실용글쓰기는 일상생활속에서 원활한 글쓰기를 하고, 업무, 학업을 진행할 때에 바른 글쓰기를 하는 목적으로 신설된 자격증입니다. 사실 한국인이면서 표준어와 바른 맞춤법을 구사하기 힘들 때가 많은데, 이런 바른 한국어를 똑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바로 실용 글쓰기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죠.
공공기관 등에서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 공문 등을 작성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럴 때, 공문, 기안, 품의, 기획서, 보고서 등등을 작성할 때에 어떻게 하면 바르게 작성할 수 있는지를 바로 이 실용 글쓰기 자격증을 취득하는 공부를 하려서 전문적인 국어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실용글쓰기 시험일정은 어떻게 되며, 시험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업무에서 있어서 필요한 글쓰기 능력 및 문서 작성 능력을 배양하는 글쓰기 자격증은 우리나라 유일무이의 글쓰는 능력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용글쓰기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이 2달에 1번 꼴로 시험을 보게되며, 토요일 오전 10시에 시험이 치러지게 됩니다. 이때 공인자격증으로 인정받으려면 3급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그 아래는 교육자격증 수준의 민간자격증으로 인정되므로, 준비할 때에는 3급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용글쓰기 시험일정과 함께 각 급수의 등급별 시험 시간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인시험에 해당하는 1급, 2급, 준2급, 3급 준3급은 총 60문항의 시험을 보며, 1교시와 2교시에 걸쳐 시험을 봅니다. 시험시간은 총 180분 동안 치러지구요.
교육시험 그러니까 민간 자격증 범위에 속하는 교육시험의 경우에는 4급 이하의 모든 자격증이 속하는데, 대부분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글쓰기 능력을 평가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치르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공인시험의 경우에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며, 자격학점인정기준에도 포함되어, 등급에 따라 인정학점의 취득이 가능합니다. 실용글쓰기 시험일정에 따라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는 아래와 같이 응시료를 접수기간에 낸 후 접수해야 하는데, 이때, 응시료가 학생들 입장에서는 그리 저렴한 편이 아니므로, 준비가 모두 갖추어졌을 때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