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공무원 참 인기많죠? 아무래도 취업은 어렵고 또 취업하더라도 오래다니기 어려운 사회적 여건 때문에 공무원으로 취업 준비생이 몰리면서 여러 웃지 못할 상황들이 들어나는 듯 합니다. 경찰공무원 또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직종 중 하나인데요.
물론, 경찰로써 사명감, 나라에 봉사하고 헌신하는 자세가 기본이 되어야 하겠지만, 한 가정의 가장으로써 또는 사회인으로써 경제적인 안정, 직업의 안정감 등을 무시할 수는 없을 듯 합니다.
업무의 특성상 이 경찰시험에는 경찰시험 응시자격과 경찰시험 연령에 제한을 두고 있는 분야가 있는데요. 시험에 준비하는 분들은 우선, 이 내용을 알아두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시험 응시자격
경찰공무원, 경찰은 드라마에 나오는 경찰서 강력계 혹은 파출소 근무하는 것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그 업무에 따라 다양한 업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분야에 따라서 전문적인 능력을 요하는 경우에는 경찰시험 응시자격에 제한도 두고 있구요.
일반공채 101단 같은 경우에는 학력제한이 없지만, 나머지 학교전담경채, 법학경채 등은 아무래도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응시자격을 반드시 살펴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경찰시험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이 면허 및 응시자격에 대한 제한도 있는데요. 범인은 차를 타고 운전하며 도망가는데, 경찰이 운전을 못한다면 그런 낭패가 없겠죠?
그래서 시험을 볼 때에는 제1종 보통 운전면허 이상을 소지해야 하고, 최소한의 체력적 수준을 갖추고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현장에서 범인과 맞딱드렸을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신체적인 조건 또한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요. 체격에서는 질환이 없을 것 0.8이상의 교정시력을 갖추고 있을 것. 색신, 청력 등에 이상이 없는 사람이어야 경찰시험 응시자격을 갖추고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 응시연령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경찰의 업무 특성상, 너무 어린 사람도 안되고, 너무 나이든 사람이 업무에 배치되도, 그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경찰시험 응시연령은 위와 같은 제한이 있습니다.
일반공채는 18세 이상 40세 이하의 나이만 응시할 수 있고, 경찰행정, 학교전담, 법학경채의 경우에는 20세 이상 40세 이하의 나이여야 경찰시험 응시자격을 갖추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