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보육교사 호봉 처우개선비 정리해 보면!

2020년 보육교사 호봉 처우개선비 정리해 보면 얼마나 될까요?



어릴적 꿈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나 아이들을 돌보는 유치원 교사 등인 분들이 많은데, 직접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살다가 보면, 아이들을 돌보는 일이 얼마나 힘든일이며, 또한 남의 아이를 봐주는 공은 없다는 현실을 뼈에 저리게 실감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업종에 비하여 보육교사의 처우는 좋지 않은데요. 근로시간이 딱 칼같이 정해져 있을 수 없는데다가, 정신적, 체력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이직이 많은 직종이기도 합니다. 



또한 국립이나 공립이 아니라 대부분 사립이기 때문에 딱 정해진 2020년 보육교사 호봉이나 호봉표가 있다기 보다는 여러 근거를 통하여 혹은 연봉 협상을 통하여 월급을 받게되는데요. 이에 기준점이 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봉급표를 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호봉은 160만원대부터 시작하며, 1년이 지날때 마다 1호봉씩 오르는 방식입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교사들은 사대 혹은 교직이수를 하면서 8호봉 혹은 9호봉부터 시작을 하는데 비하여 전담 보육교사의 경우, 유치원교사 자격증이 없는 경우에는 이보다 낮은 월급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2020년 보육교사 호봉이 오를거라고 기대가 되는 이유는 바로 처우개선비가 지급되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경력단절된 여성들의 2020년 보육교사 호봉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연봉, 월급, 처우개선비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이죠. 



2018년도 기준으로 했을 때 보육교사의 평균 월급은 214만원대로 알려졌으며, 기본급은 유치원교사 등의 2호봉에 해당하는 165만원으로 알려진 상태입니다. 이에 비하여 근로시간은 상당히 긴데다가, 아이들을 돌보는 직업인 만큼, 부모님들이 늦게 오는 등의 일이 있을 때에, 퇴근 시간이 되었다고 그냥 집에 갈 수도 없는 일이죠.



아이들은 미래 국가의 기간이 되는 만큼 2020년 보육교사 호봉 또한 상승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아직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지만 내년부터는 보육고사 처우개선비 등을 지급하게 되면서 그나마 조금의 호봉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고사의 근무 환경이 좋아야 아이들에게도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간혹 교사는 봉사직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도 모두 한 집안의 경제를 맡고 있는 직장인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