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으로 함께 사용하는 주택을 관리하고 유지하며 보수 등을 시행하면서, 이에 대한 모든 경비 관리 및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대시설까지 관리 유지해야 하는 전문적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자격증이 바로 주택관리사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1년에 1회 시행되며, 1차와 2차 시험을 통과해야 최종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1년에 1회 시행되며, 합격률이 높은 자격증인 만큼, 한번에 준비를 잘 해서 6개월 안에 취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부 계획을 짜기 위해 시험일정을 먼저 점검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2018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시험과목과 출제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의 2018년도 1차와 2차 시험은 위와 같습니다. 1차 시험은 7월 14일에, 2차 시험은 9월 22일에 시험됩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만큼, 지금부터 1차 준비를 시작해야 자격증 취득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2018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과 더불어 가장 먼저 자격증 준비생이 알아야 하는 것은 시험과목입니다. 시험과목은 1차와 2차 시험에 따라 위와 같이 나누어 있습니다.
1차 시험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2차시험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위와 같이 1차와 2차 시험의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별도로 준비해야 하며 과목당 시험시간은 50분, 1차 시험은 객관식을, 2차 시험은 객관식+주관식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출제 비율>
자격증 시험준비를 할 때에는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는게 가장 좋으며,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2018년도의 일정도 확인한 후, 2017년까지의 기출문제를 구해서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의 시험 문제 비율까지는 숙지할 필요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시험과목별 비중을 살펴보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 1차 2차 시험과목의 과목별 출제 비중을 위와 같이 정리한 내용을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된는 자료이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