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공무원은 고시라고 불릴만큼 난이도가 높은 만큼 연봉과 대우가 보장되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일단 공무원 9급 혹은 7급 시험을 합격한 뒤 임용 보류를 신청해 놓고 5급 공무원 시험을 별도로 보는 경우도 꽤 있었죠.
현재는 취업 시장이 어려워지면서 9급이나 7급 시험을 합격하기도 어려웠지만 예전에는 대졸이면 7급 혹은 5급 시험을 보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이었습니다. 아무래도 공무에 자신이 있거나 관련 학과인 경우 5급 공무원 시험과목을 준비할 텐데요. 수험생을 위하여 행정직과 기술직의 시험과목을 모두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5급 행정직 과목입니다. 5급 공무원이라고 하더라도 직렬에 따라 일반행정, 인사조직, 법무행정, 재경, 국제통상, 교육행정, 사회복지, 검찰, 교정, 출입국 관리 등에 따라서 시험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시험볼 5급의 공무원 직렬을 선택한 후 시험과목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직렬에 따라서 같은 5급 공무원이라고 하더라도 근무하는 곳이 교육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검찰청, 공정거래위원회, 기회개정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라 근무장소 및 시험과목이 다를 수 있습니다.
5급 공무원의 경우 행정직 외에도 기술고시하고 불리는 기술직 근무 직렬 또한 있는데요. 일반기계, 전기, 화공, 일반농업, 산림자원, 일반수산, 일반환경, 기상, 일반 토목 등 기술고시 또한 각 직렬에 따라서 5급의 공무원 시험과목이 각기 다릅니다.
옆에 있는 최종 선발인원 예정 숫자는 올해인 2018년 기준의 선발 예정숫자로써 아무래도 고위직인 5급인 만큼 선발하는 인원숫자가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치열한 경쟁률을 뚫어야 고위직까지 노려볼 수 있는 공무원 5급 시험에 도전할 수 있는 것이죠.
공무원 시험 준비를 처음할 때 처음 내가 9급 7급으로 시험을 볼 것인지 아니면 한번에 행정고시 기술고시라고 불리는 5급 고위직 시험을 볼 것인지 먼저 정보를 찾아볼 텐데요. 5급 고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분들을 위해 올해 업데이트된 시험 과목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서 올려보았습니다.
2018년도 시험을 준비할 분들은 위의 시험과목 중 행정직 기술직을 참고하여 고시 준비에 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