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회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방법은 직접 보고 구매한느 것이 아니라, 온라인 통신 등을 통해 구입하는 방식으로 많이 변경되었죠. 그래서 매장에서 상품을 설명하고, 결제해주는 직원대신에, 정보통신통신을 이용해서 고객과 만나는 일의 횟수가 상당수 늘게 되었는데요.
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텔레마케팅관리사라고 합니다. 작게는 고객의 민원을 듣고,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일부터, 크게는 상품에 대한 조언, 기술적인 설명까지 해주는게 바로 이 직업에서 맡는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을 취업전 갖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 합격률 시험 과목에 대한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일정>
자격증 시험은 일년에 3회 실시됩니다. 2017년도에는 필기는 3월, 5월 9월에 시행이 되구요. 실기시험까지 치른 후 최종합격자 발표는 5월, 8월 11월에 치러집니다.
올해의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은 추석 후 실기시험만 남아 있는 상태이구요. 2018년도에 시험을 볼 분들은, 위의 일정을 대략적이나마 참고해서, 시험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합격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위와 같이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 외에 합격률에도 많이 신경을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자격증은 사실 필기 시험의 합격률이 상당히 높은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필기 시험의 난이도는 단답형 기출문제의 답만 외워도 어렵지 않게 패스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단,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준비 정도에 따라서 합격이 좌우될 정도로, 필기에 비하여 합격률이 상당히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죠.
필기는 스스로 혼자서 공부를 실기시험은 외부의 도움을 받아, 작업형 시험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당락에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일정을 확인한 후 필기시험은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등에 대한 기출문제를 철저하게 외워서 시험을 본 후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되구요. 실기는 텔레마케팅 실무로 작업형에 대한것 1시간 30분 가량, 필답형의 경우 1시간 30분 가량 시험을 본 후 필기시험처럼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됩니다.